강원경찰청 2020년 경정이하 승진심사

강원경찰청 2020년 경정이하 승진심사

경찰대 출신 승진 너무 빨라 시험승진 없애야 경찰 최고 심의의결기구인 경찰위원회 위원이 출신의 초고속 승진을 늦추기 위해 일부 시험승진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견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19일 치안정책리뷰 19호에 쓴 기고에서 경찰대 출신들이 순차적으로 승진하는 심사승진을 피하고 시험승진에 편승해 인사불균형을 야기시켰다면서 경찰 조직에 특정 중간계급 시험승진 제도를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일선 경찰관들의 시험승진 제도순경경장, 경장경사, 경사경위는 사기 진작을 위해 존속시켜야 하지만 중간계급경위경감, 경감경정 시험승진 제도는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나치게 빠른 경찰대 출신의 승진 속력을 지금보다. 늦춰야 해야하는 얘기다. 일반적으로 경위로 7년을 근무해야 경감 승진후보자에 올라가지만 시험에 합격하면 3년 만에 승진할 수 있어요.


비간부 계급 순경, 경장, 경사
비간부 계급 순경, 경장, 경사


비간부 계급 순경, 경장, 경사

비간부계급인 순경, 경장, 경사 계급은 일선 지구대 경찰서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경찰관으로 국민과 접촉하며 가장 밀접한 임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순경, 경장, 경사의 계급장은 아래 그림처럼 생긴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 있는 무궁화 봉오리의 수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계급장 모양을 구성하는 하단부 태극장의 의미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국민을 상징하고, 꽃잎으로 쌓여있는 무궁화 봉오리는 곧 무궁화 꽃으로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표현한 것으로 치안 최일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경찰 기본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무궁화 꽃으로 활짝 피어날 수 있는 희망과 가능성을 지닌 경찰관을 의미합니다.

순경은 무궁화 봉오리 2개, 경장은 3개, 경사는 4개가 배열된 계급장을 달게 됩니다.

중간 간부 계급 경위, 경감, 경정, 총경
중간 간부 계급 경위, 경감, 경정, 총경

중간 간부 계급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경위 계급부터 경찰 간부에 해당하는데요 형사소송법에 의하면 경위 계급부터 사법경찰관으로서 범죄의 혐의가 있다고 사료하는 때에는 범인, 범죄사실과 증거를 수사할 수 있으며 스스로 범죄자를 형사 입건하고 자신의 명의로 송치 의견서를 작성해 검찰에 사건을 송치할 수 있는 권한을 갖습니다. 경찰, 경장, 순경 계급의 경찰관은 사법경찰리로 사법경찰관의 수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